야구즐기기-직접 야구를 하자! 사회인 야구 창단하기

2019. 7. 19. 23:26야구이야기

반응형
야구라는 운동은 보는것만으로도 즐거움을주지만 직접 플레이하는 것도 참 재미가 있는 운동이지않을까 싶습니다. 
전국에 사회인야구팀도 많이 있고 야구장도 많이 확보가 되어있어서 사회인야구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지 않을까 생각이됩니다. 

저도 사회인야구를 하고있고 한팀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 같은경우는 친한친구들과 사회인야구 팀에 가입을 할까하다가 직접 창단을 해버렸던 케이스였는데 
막상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하면서 미천한 실력때문에 출전도 하지못하고 교대근무로 인하여 많은 참석이 이루어지지않을꺼 같아 창단을 했었던 이유이기도 했었습니다. 
그렇게 팀이 만들어져서 10년동안 유지를 해오고 있고 그때의 경험을 공유해드리고자 포스팅으로 작성을 하게되었습니다. 

첫째, 팀 목표를 정확하게 수립을 합니다. 
인원을 모집하기전 이기기위한 야구만을 할 것인지 아니면 승패와 상관없이 팀원들과 같이 즐기는 야구를 할 것인지 명확하게 결정을하고 인원을 모집합니다. 
어떤 사람이든 승부욕이 없는 사람들은 없을것입니다만 팀원들과 서로 의견이 다르다면 팀이 쉽게 와해될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되도록이면 팀 목표를 설정후 이에 맞는 인원을 가입시키는 것또한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둘째, 팀원 모집 및 리그가입을 통한 야구장 및 경기 확보 , 회비 , 회칙 , 유니폼제작 , 공용장비 구입을 진행합니다. 
팀원 모집은 가까운 지인들이나 친구들과 함께한다면 더할나위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게임원이나 야용사 , 야중사등과 같은 사이트나 커뮤니티까페와 같은 곳에 게시글을 올려 팀원을 모집을 하고 리그또한 위 언급한 사이트들중 게임원 사이트에서 활동 지역의 리그를 확인한후 가입을 진행합니다. 
창단을 진행하다보면 초기 비용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리그 가입비 , 유니폼비 , 공동사용장비등을 구입하기위해 팀원들과 회비를 걷어 리그가입 및 공동 사용장비를 구매하고 이후 가입하는 회원들에 대해서는 가입비로 거출하도록 합니다. 
공용장비는 배트와 포수장비 , 헬멧, 그리고 훈련시 사용할 펑고볼등을 구매하며 필요시 베이스까지 구매를 합니다. 
특히 배트는 각리그별로 배트에대한 규제를 실시하고있으니 규제배트에 관한 공지를 확인후 구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감독과 총무를 정합니다. 구단을 꾸려나가는데에 대해서 중요한부분이 꾸준한 활동과 안정적인 재정상태이기도 합니다. 
감독은 야구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분으로 추천을 드리며 총무는 돈관리부분에서 꼼꼼한 사람이 좋을 것입니다. 

위 세가지와 동시에 진행을 하면서 구장섭외및 레슨장에서의 팀레슨을 통하여 연습을 진행합시다. 
하염없이 리그개막을 기다리면서 활동이 저조하다면 시작도하기 전에 해체상황까지 올수도 있으니 연습도 하면서 팀웍을 다져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사회인야구 유 경험자가 많고 실력이 출중하다면 리그 적응하기에 무리는 없겠지만 초보자가 많은 경우 수많은 패배를 당할수도 있습니다. 
즐기는 야구를 하더라도 패배가 많다고 한다면 불협화음이 일어날수도 있고 팀원들간 의견충돌이 있을수 있는 만큼 중재를 잘해나가면서 이끌어갈 감독님을 모신다면 
조금은 더 즐거운 야구를 할수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서로 잘도와가면서 부상없는 운동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