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 야구 필수 장비는 무엇일까?

2019. 9. 3. 07:56야구이야기

반응형

지난번에는 사회인 야구 창단에 관한 내용으로 사회인 야구에 대한 첫 포스팅을 시작하였는데 오늘은 사회인 야구 장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회인 야구를 시작하려고 했을 때 이전에 사회인 야구를 하셨던 사야인 분들께서는 어느 정도 장비는 갖추셨을 거라 생각은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그렇지 않으시기에 초보 사야인 분들의 눈높이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 물론 제 주관적인 의견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사회인 야구팀에 가입을 하게 되었을 때 소요되는 비용은 유니폼비와 가입비 정도로 약 20~30만원 정도를 지출하게 됩니다. 

돈이 많다고 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이것저것 사다 보면 상당히 많은 지출을 하게 되는 게 야구이기도 합니다.

난 초보인데 야구장비를 남들이 가지고 있는 만큼 모두 구매하는게 맞는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회인 야구 필수 장비는 무엇일까? 답은 야구 글러브

우선 사회인 야구를 하려면 필요한 장비가 야구 배트와 글러브 , 야구화 , 포수장비 , 배팅장갑 , 수비장갑, 각종 보호장구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다 갖춘다고 한다면 지출은 어마어마하게 늘어날 것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필수 장비로는 글러브 구매만을 추천을 합니다.

글러브는 12인치 크기의 올라운드 글러브를 구매하여 사용을 하면되는데 처음 시작할 때 마땅한 포지션이 없다면 올라운드 글러브가 제격입니다. 가격대는 새 거를 구매한다면 10만 원 초반대 스티어 하이드 가죽을 사용한 경식용 야구 글러브를 구매하거나 길들이기가 부담스럽다면 중고 글러브로 야구를 하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어느 정도 사회인 야구에 적응이 되고 자신이 선호하는 포지션을 찾게 된다면 그때 거기에 맞는 글러브를 구매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비싼 글러브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고 올라운드 글러브면 포수 , 1루를 제외한 모든 포지션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올라운드용 글러브를 추천합니다. 

물론 자기 주 포지션이 있다면 거기에 맞는 글러브를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장비들 추후에 부담없을때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야구화는 필수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초기 비용 투자에 여유가 있다고 하면 구매를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면 어딘가에 잠들어있는 축구화가 대안이 됩니다. 스파이크가 몰드형인 축구화의 경우 인조잔디나 흙바닥 , 잔디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기에 축구화가 있다면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헬멧은 팀 공용으로 준비되어 있다면 처음에 굳이 구매하지않아도 된다

배트와 야구헬멧의 경우에도 팀 공용으로 사용을 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굳이 필요가 없습니다. 

즉 내가 가입비를 팀에 내는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공용장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특히 배트의 경우는 나와 맞는 배트를 찾는 게 좋기 때문에 여러 배트를 팀에서 구비하고 있다면 이것저것 사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팅장갑을 사기 부담스럽다면 우선 맨손으로 수비장갑은 사야인들 조차도 선택사항으로 착용을 하기에 필요할 경우 구매를 합니다. 즉 초기에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물건들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막상 사회인야구를 하겠다고 초반에만 열정적이다가 어느 순간 나와 맞지 않는 운동일 경우 초기에 들어간 손실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저것 구비를 한다고 한다면 생각보다 지출이 커지게 되는 셈이니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억제하고 필요한 것들을 사회인 야구 생활을 하면서 하나씩 구매를 해나간다고 한다면 조금은 더 부담 없이 즐거운 취미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